#47     캐스팅의 기본 팁 추가(롤 캐스팅 외)


 

그동안 저는 검지가 위로 올라가는 Index grip을 쭈욱 쓰다가,

최근 몇 달 동안 일반적인 그립인 엄직가 올라가는 Thumb up grip으로

완전히 바꿔서 연습 중입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하는 과정에 조금씩 이것저것 보이기 시작하는 군요.

우선 남겨 봅니다.

 

먼저 롤 캐스팅 쪽입니다.

그립이 바뀌면서 기존의 캐스팅을 완전히 새로 하나하나 연습 중인데,

롤 캐스팅 역시 기초부터 새로 들여다 봤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된 롤 캐스팅의 파워를 늘리는 기본 요소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서적이나 비디오 자료를 봐도 언급되지 않았던 것 같군요.

아마 캐스팅의 고수분들께서는 자연스럽게 처음부터 그렇게 하고 계신 모양입니다..^^

저만 몰랐다가 새로 알게 된 것 같습니다만, 잊을까봐 일단 정리해둡니다....^^;

각종 자료를 보면 롤 캐스팅은 D 루프의 생성과

강하게 내리치는 파워 등을 강조하고 있지요.

특히 멜 크리거 할아버님의 자료에는 사각칼로 도마를 내리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저도 롤 캐스팅의 웬만한 기본 요소는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어쩐지 캐스팅 거리가 조금 부족한 듯 보였고

간혹 멀리 까지 라인이 가더라도 끝부분에서는 힘 없이 리더가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캐스팅이 끝나는 엉터리가 되더군요.

홀을 하긴 하지만 그래도 들쑥 날쑥한 게 뭔가 부족해보였습니다.

엄지그립으로 바꾼 뒤로는 한동안 더욱 감을 못 잡아 헤맸습니다.

그러다가 일반 폴스 캐스팅처럼 롤 캐스팅에도 follow throw 를 더해 보았습니다.

내려치는 follow throw가 아닌, 폴스 캐스팅에서의 앞으로 미는 follow throw 입니다.

손 끝(로드 끝)이 원호를 그리며 바닥으로 내려가는 형태가 아니고,

위에서 아랫쪽으로 약 30도 정도의 각도로 비스듬히 내려 오면서

앞으로 밀어내는 형태가 되는 거지요.

어찌보면 에어리얼 롤 캐스팅의 자세와 비슷하긴 한데,

차이점이 있다면 에어리얼 롤은 가속을 일찍 시작해서 빨리 끝내서

로드 팁을 수면과의 수평선 위에서 캐스팅을 끝내고 그다음에 다시 밀어 내는 것입니다.

단순히 아랫방향으로만 라인을 내리치는 것만으로는 루프의 가속은 얻을 수 있겠지만,

역학적으로 전진력은 당연히 커질 수 없겠지요.

45도 혹은 그 이상의 각도로 힘을 가할 때, 루프가 전진력을 갖는 것은 분명할 것 같습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롤 캐스팅 때, 아래로 내려치지 말고,

비스듬히 앞으로 밀어내라는 것입니다.

롤 캐스팅이 끝난 모습에서 팔을 쭉 펴진 상태라면 루프 역시 강한 파워를 갖더군요.

 

다음은 일반 캐스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든 캐스팅, 특히 폴스 캐스팅에서 캐스팅은 크게 두가지 내용으로 구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로드 스톱 동작이나 드리프트 동작을 제외한 순수하게 캐스팅을 일으키는 운동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스트로크와 액셀레이션 입니다.

즉, 단순히 로드를 움직이는 동작 그리고 라인의 파워를 가속하는 동작이지요.

전방 캐스팅 한번의 휘두름을 분석해보면, 스트로크는 단순히

캐스팅 전의 슬랙라인을 없애고, 다음 캐스팅으로의 전환을 위한 충격을 완화시키며,

라인을 가속하기 전에 충분한 예열을 해주는 사전 동작입니다.

그다음 루프를 만들어 내고 실제 캐스팅의 거리나 방향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가속동작이지요. 액셀레이션을 길게 하느냐 짧게 하느냐에 따라서

루프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홀 역시 액셀레이션의 순간 내에 이뤄지는 거구요.

실제 캐스팅의 짧은 순간에 이 두가지는 단절 없이 연속 동작으로 이뤄지며,

어디까지가 스트로크이고 어디부터가 액셀레이션인지 구분하기는 난감한 문제이지만,

이 개념을 이용하여 캐스팅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겠지요.

라인이 엉키거나 로드에 훅이 부딪히거나 하는 문제는 스트로크 동작을 수정해주면 되고,

루프가 크기나 캐스팅 거리 등은 액셀레이션을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로드의 특성이나 캐스터의 취향에 따라 스트로크와 액셀레이션의 상대적인 길이는 변화하겠지요.

뭐 우찌보면 결국 그게 그거인 것 같습니다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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