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Point Presentation과 Line Presentation


 

이번에는 캐스트에 의해서 펼쳐지는 Presentation의 단계 중에서

1차원의 특정 지점에 훅을 떨어뜨리는 데 집중하는 Point Presentation 개념과

2차원의 특정 선 위에 훅을 떨어뜨리는 데 집중하는 Line Presentation 개념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캐스트에 의해서 수면 위에 훅이 닿는 그 순간이 바로 훅이 고기에게 Presentation 되는 순간이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훅 착지 이후의 라인 Manipulation(조작)에 의해서 실제적인 Presentation 이 어나는 형태가 많은 편입니다.

이번 편에서의 두 가지 Presentation의 구분은 실제 고기에게 훅이 보여지기 직전에(즉 훅이 수면에 닿는)

고기와 낚시꾼 사이에 있는 수면이라는 경계면에서 이뤄지는 캐스트 동작으로만 이뤄지는

일종의 Pre(事前)-Presentation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낚시 해보신 분이라면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프리젠테이션파의 개념 정립을 위해 정리해 둡니다....^^;

 

먼저 Point Presentation 입니다.

위에서 요약해서 설명한 대로

캐스트를 통해서 훅을 던져 넣을 때, 수면의 혹은 수면 위의 특정한 지점에 훅을

떨어 뜨려 넣는 형태의 Presentation 입니다. 그 자리에서 프리젠테이션이 끝나버리는 상황이지요.

이러한 경우는 몇 가지의 case로 나뉩니다.

 

1. Flat 지역의 수면 Presentation

잔잔한 수면의 경우, 훅을 흘려서 보내는 방식의 Presentation 보다는 고기의 측후면 이나

전측면에 바로 훅을 직격 함으로써 반사반응을 유발하는 Presentation의 경우입니다.

지난번 정리한 Flat의 Sight-fishing 편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2. Rapid Riffle 지역의 수면 Presentation

아주 급하고 빠른 여울의 경우, 수면이 부서지는 얕은 지역에서의 수중 포켓을 상대로

Blind fishing을 하는 경우에도 정확한 지점에 대한 직격 Presentation은 절대적입니다.

고기의 위치가 정해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고기의 시각 창(window)을 벗어나는 지점이나,

고기가 물 흐름 때문에 따라갈 수 없거나, 따라가기 귀찮은 지점에서의 Presentation은

아무런 효과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는 몇 개의 Pin Point를 예측한 후, 반복된

Presentation 을 하게 됩니다.

 

3. 다양한 상황에서의 바닥 Presentation

주로 수면아래 바닥지점을 주요 타겟으로 Presentation하는 Nymphing의 경우에도

훅이 바닥까지 닿기 위한 거리와 시간을 채비의 무게와 유속을 감안해서 계산한 후에

수면 위의 특정한 지점 훅을 떨어뜨려야 하는 것이지요.

Tuck 캐스트 또는 Pile 캐스트 등으로 훅이 빨리 가라앉을 수 있도록 티펫과 리더를

조절해주는 Cast기법이 함께 필요합니다. 그래서 더 쉽지 않지요.

물론 수면 아래로 훅이 가라앉은 다음에는 Line Presentation 형태가 됩니다만,

Line Presentation 상황을 미리 계산한 다음 캐스트 단계에서는

Pine Point Presentation을 먼저 실시하게 됩니다.

 

4. Dapping Presentation

이는 설명한 필요도 없는 널리 알려진 리더와 로드 길이만으로

훅을 특정지점에 늘어 뜨려서 Presentation 법입니다.

쎈여울 등에서 가능한 상황이지요. 큰 바위 너머의 소꼬리 등을 접근할 때로

씁니다만 넓게 보면 Flipping(라인을 잡고 로드를 튀겨서)cast 등을 통한

아주 짧은 거리의 Pin Point Presentation 을 모두 통합한 내용입니다.

 

Point Presentation에 적합한 캐스트는 따로 없고 상황에 맞게

조합해서 쓰게 됩니다만, Point 확보를 위한 정확성을 추구하는 Straight Line cast와

류에서의 Drag 등을 피하기 위한 Slack Line cast 사이를 조합해서 쓰게 됩니다.

리더와 티펫 부분에만 S Slack을 주는 Top-slack 캐스트를 기본으로 하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약간의 Over-power(실제 필요한 에너지보다 약간 더 멀리 가게 하는) 캐스트를

중심으로 힘을 넉넉하게 두고 Line-hand로 미세 컨트롤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다음은 Line Presentaiton 입니다.

Point 개념과는 다르게 훅을 착지 시킨 이후 훅이 물 흐름에 따라

이동하고 움직이는 동선(動線 : line)에 중점을 두어서 Presentation 하는 것입니다.

낚시꾼이 원하는 움직이는 Presentation을 하기 위해서는

cast에 의한 Presentation 時에 훅 착지점도 중요하지만

훅 이외에도 리더와 플라이 라인의 착지에 집중하게 됩니다.

훅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최소한 피해는 끼치지 않도록 티펫, 리더와 라인의 정리 그리고

이어서는 이번 Tip 편의 경계를 넘어서는 부분인 Manipulation Presentation 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Cast Presentation을 신경 써서 마쳐야 합니다.

 

1. Ripple 또는 Run 에서의 Drag-free Presentation

가장 일반적인 드라이 플라이 낚시의 상황입니다.

수면 아래를 확인할 수 없는 때나, 고기의 Feeding-Line을 낚시꾼이 파악하였을 때,

훅이 그 Line을 따라서 자연스럽게 흘러 가면서 고기의 관심을 끌게 하는 presentation 입니다.

낚시꾼이 Feeding-Line 아래 명확한 지점을 모를 경우도 있지만,

고기에게 보여주는 시간을 늘려서 최대한의 Presentation 효과를 주기 위해서도

정확한 Line Presentation 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물 흐름과 수면 아래 그리고 수면에서의 난류(turbulence)를 명확히 읽고,

훅의 흐름을 계산해서 훅을 Feeding-Line 으로 날라 줄 Feeding-Line 앞쪽의

적당한 흐름 위에 얹고 나머지 리더와 라인 역시 떠내려 가면서 훅의 움직임에

방해를 주지 않는 적당한 흐름 위로 분산해서 떨어 뜨리면 됩니다.

이를 제대로 계산하자면 거의 컴퓨터가 돌아가는 수준이겠지요. 물론 익숙한 낚시꾼들은

경험에 의해서 손쉽게 처리합니다.

그리고 이는 드라이 플라이 낚시 뿐만 아니라, 수면 위나 바로 아래 같은

이머져, Spent 타입 패턴 또는 수면 아래의 님핑 낚시에서도 Drag-free 상황에서는

모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2. Wet 또는 Streamer 낚시에서의 Presentation

가장 이해가 쉬운 Line Presentation의 경우로,

낚시꾼의 의지에 따라 훅이 움직임으로써 Presentation을 하는 Wet와 Streamer 낚시의

Presentation 입니다.

Wet 와 Streamer 라고 해서 무작정 물속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아니고,

고기가 있는 지점을 예측해서 그 지역과 수심을 훅이 통과하면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Wet 와 Streamer 낚시이므로,

흐르는 물에서 원하는 지역까지 훅이 떠내려가서 Presentation을 시작할 수 있는

적절한 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전 Presentation 단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은 바로 위의 1번째 case에서 Nyming Drag-free case와 거의 유사합니다.

물론 훅이 떠내려 가는 동안의 기회 Presentation을 포기하거나 생략하고

직접적인 Wet 와 Streamer 고유의 Presentation에만 중점을 둔다면

떠내려가는 중에도 계속된 라인 조작을 통한 수정이 가능하므로 약간은 여유 있는

Presentation이 됩니다.

 

Line Presentation에 적합한 캐스트 역시 각종 캐스트의 조합으로 이뤄집니다만,

아무래도 착지 이후에도 플라이 라인의 조작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수정이 가능하므로

정확도도 우선되지만, 훅과 라인 전체의 Drag-free 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문제 발생 여지가 많을 Cross 또는 Down-Stream 낚시의 경우만을 고려해본다면

Slack Line 캐스트가 기본이며, 흐름에 따라서 reach cast, Curve, Hook cast 등이 조합됩니다.

Up-Stream의 경우에는 급류대가 아니라면 Feeding-Line을 파악하고,

약간 옆으로 벗어나서 Cross 각도로 옮긴 후, Curve 나 Hook을 쓰는 것이 유리하겠지요.

Point Presentation이 더블홀 또는 쓰리플 홀 등과 같이 주로 미세한 라인핸드에 의해서 캐스트가 이뤄지는 데 반해서,

Line Presentation은 큰 동작으로 이뤄지는 로드핸드에 의해서 캐스트가 완성되는 편입니다.

 

예전에 제가 썼던 Presentation의 개념과 분류와 비교해서 읽어 보시면 더 재밌을 것 같습니다.

분류방법에 따라서 같은 내용도 속하는 카테고리가 변하는 군요.

물론 분류 역시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하겠지요

 

그리고 각각의 Presentation 항목마다

물에 따른 접근법이라든지, 장애물과 도움을 주는 보조물, 빛과 장애물 등의 방향과 훅의 위치,

먹이 공급라인의 위치, 등과 같은 세부적인 부분을

각각의 case에 조합해서 각각의 case를 mind-Training 해두시면

실전에서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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